Consumer Tech

[Chromebook 탐험] Android 폰 연동 Feat. ChromeOS Phone Hub

머니기어 2024. 9. 22. 18:10
반응형

chromebook 공식 로고

 

Chromebook에서 스마트폰의 카카오톡화면을 스트리밍하는 화면

 

 Chromebook의 Phone Hub를 이용하면 Android 기반의 스마트폰을 연결해 두 기기를 더욱 잘 활용할 수 있다. 스마트폰에서 주고받던 메세지, 사진, 크롬 탭 등을 관리하고 스마트폰에서 구동되는 앱 화면을 스트리밍하여 원격조작할 수 있다. Windows의 Phone Link와 거의 비슷한 컨셉이다.

 

 Chromebook의 Phone Hub는, 공식 문서에 따르면 픽셀과 낫싱폰, 샤오미 등 일부 기기만이 완벽히 지원한다고 나와있다. 하지만 안드로이드 13 버전 이상이라면 연결이 될 것으로 보인다. 실제로 필자가 사용하는 기기 역시 공식문서에는 언급되어 있지 않지만 잘 연결되었다. 여러분도 시도해보시길 바란다.

 

스마트폰을 크롬북에 연결하기 (공식문서 번역)

중요: 블루투스가 켜져있는지 확인합니다. 화면의 우측하단에서 시계를 눌러 블루투스를 켭니다.

1. 크롬북의 화면 우측 하단에서 시계 옆의 스마트폰 아이콘을 선택합니다.
2. 시작하기를 선택합니다.
3. 크롬북에 메세지가 뜨면, 동의&계속을 선택합니다.
4. "안드로이드폰" 옆의 "연결된 장치" 아래에서 설정을 선택합니다.
5. Phone Hub 설정이 완료되면, 화면의 지시를 따릅니다.
6. 완료를 누릅니다.

Tip:
회사 또는 학교용 크롬북을 사용중이라면,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없을 수 있습니다. 도움이 필요하다면, 관리자에게 문의하세요.

 

Troubleshooting: 스마트폰 연결은 됐는데 Phone Hub을 설정하려고 하면 wifi와 블루투스를 확인하라고 할 경우에는 일단 연결을 해제한 후 크롬북과 스마트폰을 재시작한 다음 블루투스와 wifi를 모두 켜고 다시 시도해보자. 안드로이드 설정에서 Chromebook 관련 설정이 모두 켜져있는지 확인하자.

 

설정이 완료된 후 스마트폰 아이콘을 눌렀을 때 모습

 

 Phone Hub 설정이 정상적으로 완료되고 나면 위와 같이 스마트폰의 정보가 크롬북에서 보여진다. 상단의 타일이나 Phone Hub 화면을 커스터마이즈하는 방법은 없는 것 같다.

 

사용해보니...

 앱 스트리밍 기능은 스마트폰에서 구동되는 앱의 화면을 그대로 원격조작할 수 있다. 스마트폰의 앱을 크롬북에서 스트리밍하려면 Phone Hub 아이콘을 누른 후 최근에 실행한 앱을 선택하거나 가장 오른쪽의 앱 묶음을 눌러 실행 가능한 앱을 볼 수 있다. 일부 안드로이드 시스템 앱과 Play Service와 관련된 앱은 실행이 제한된다.

 

Phone Hub을 통해 원신을 실행한 모습

 

 실제로 앱 스트리밍을 통해 다양한 테스트를 수행한 결과, 장단점을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었다. 스마트폰에서 구동되는 앱을 그대로 스트리밍하기 때문에 앱 실행과 관련해서는 호환성 문제가 거의 발생하지 않았다. 일부 앱 자체에서 보안 상의 이유로 스트리밍을 제한하는 앱을 제외하면 거의 실행된다.

 

카카오톡 2차인증 요청 후 앱 스트리밍으로 확인하는 모습

 

 반드시 스마트폰에서 입력해야 하는 2차인증을 포함해 다양한 작업이 크롬북에서 가능하다. 메신저에서 채팅을 주고받을 때에도 alt+enter를 통해 전송이 가능해 PC버전 설치 없이 간편하게 사용이 가능하다.

 

스마트폰의 알림을 크롬북에서 받음

 

 스마트폰의 알림을 크롬북에서 받고 즉시 답장할 수 있는 부분도 상당히 활용도가 쏠쏠하다. 알림을 누르면 그 즉시 앱 스트리밍을 통해 앱이 실행된다.

 

 반면 스트리밍이기에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딜레이 문제가 두드러지게 보였다. 화질이 아쉽고 화면 갱신율을 15~20Hz정도 되는 것 같다. 동영상을 재생하는데에도 크게 불편함은 없으나 게임의 경우에는 자동사냥을 누르는 것 정도만 할 수 있겠다.

 

 WiFi와 블루투스 대역폭을 동시에 사용할 것으로 예상하는데, 필자는 카페의 공용 네트워크에서만 테스트했으며 개인 네트워크에서 테스트하면 스트리밍이 더 원활해질 가능할 가능성이 있다.

 

 또 한 가지, 클립보드 공유가 안 된다. 애플은 이런 부분이 잘 돼있는 데 반해 아쉬운 부분이다. 뭔가를 공유하려면 별도로 quickshare를 통해 옮겨야 한다.

반응형